Google AdWords Remarketing List 고안 방법

 

이번 블로그에선, 많은 광고주 분들이 관심 가지실 만한 구글 애드워즈 ‘리마케팅’과 관련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구글 애드워즈에서 ‘리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먼저 알아볼까요?

remarketing-banner

리마케팅이란 광고주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을 타겟하여 구매 단계에 따라 각각 다른 메시지의 광고를 보내는 형태의 광고입니다. 집행 중인 검색 광고를 통해 들어왔거나, 광고주의 웹사이트를 한 번이라도 방문한 적이 있는 등의 고객에게 Google Display 광고나 검색 광고를 다시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항공사 광고주의 경우 ‘유럽 항공 특가’라는 키워드를 통해 웹페이지에 접속한 고객에게 유럽행 비행 할인 정보를 담은 Display Banner를 보여주는 형태입니다. 리마케팅은 한 번이라도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방문했던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에 광고 효과 및 반응이 좋은 타겟팅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리마케팅 집행 프로세스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번 블로그에선 1번 리마케팅 전략 수립 부분에 해당하는 리마케팅 리스트를 고안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1. 리마케팅 전략 수립  2. 리마케팅 리스트 세팅 3. 리마케팅 광고 집행

 

그러나… ‘리마케팅’의 개념은 어느정도 이해하시는데, 리마케팅 리스트란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리스트를 만들 수 있는지? 어떠한 방법으로 리스트를 생성하면 좋을지?에 대한 부분은 광고를 처음 접하시는 분이라면 감이 잘 오시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하여, 리마케팅 리스트에 대한 간단한 예시로 리마케팅 리스트가 무엇인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기본적인 리마케팅 리스트 ]

 

예시 1. 웹사이트를 방문했던 모든 고객 타겟팅

: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광고주의 웹사이트를 방문했던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리마케팅 광고를 노출 시키는 방법입니다.

 

예시 2. 검색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 타겟팅
: 이 예시 또한 기본적이고 심플한 리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구글 애드워즈에서 리마케팅을 하실 분이라면 검색 광고를 운영하고 계실텐데요.
검색 광고를 통해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유입한 고객을 타겟으로 리마케팅 목록을 만들어 다시 한 번 우리 웹사이트로 유입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 Retailer 사이트에 적합한 리마케팅 리스트 ]

 

예시 1.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고객 타겟팅
: 이 경우는 특정 페이지를 필터 걸어 리마케팅 리스트를 만드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특정 제품 및 서비스 카테고리 페이지를 관심 있게 본 고객에게 특정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할인 정보와 같은 리마케팅 광고를 노출시켜 구매 페이지로 유입할 수 있게 합니다.

 

예시 2. 웹사이트를 방문했지만 전환하지 않은 고객 타겟팅
: 맞춤 조합 목록을 사용해 전환하기 전 웹사이트를 떠난 방문자만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먼저 웹사이트의 모든 방문자를 타겟팅하는 리스트가 있을 경우 웹사이트에서 이미 전환을 완료한 방문자에 대한 리마케팅 리스트를 따로 만듭니다.
그런 다음, 이미 전환한 방문자를 제외하는 방식으로 리마케팅 리스트를 설정하여 전환하지 않은 고객에게 리마케팅 광고를 노출 시킬수 있게 됩니다.

 

예시 3. 구매 단계 중 구매를 완료하지 않은 고객 타겟팅
: 쇼핑몰과 같은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웹사이트 내 고객들을 얼마나 많은 ‘구매’로 이끌 수 있느냐가 우선일 겁니다.
장바구니에 물건을 넣기만 하고 구매를 완료하지 않는 고객들도 많을 텐데요. 이러한 고객은 리마케팅 광고를 보고 구매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광고를 다시 게재하여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면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앞서 예시 2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맞춤 조합 목록을 사용하여 ‘장바구니’ 페이지를 방문했지만 ‘주문 확인’ 페이지는 방문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리마케팅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위 예시에서 기초적이고 간단한 내용으로 ‘리마케팅 리스트’라는 것은 어떤 것인가에 대해 간단히 살펴 보았지지만, 사실 Google Analytics 연동으로 특정 페이지에 몇 분이나 머물렀는지 & 재방문 & 특정 기간과 같은 조건을 조합하여 최적화된 리마케팅 리스트를 만들어 리마케팅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저희 아티언스에서도 광고주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업종의 성격 광고 현황, 고객의 구매 단계 등에 따라 최적화된 리마케팅 리스트를 고안하고 세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마케팅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최적화된 리마케팅 광고를 운영하고 싶으신 분은 저희 아티언스에 문의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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