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words의 Ad rotation 또 다시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아티언스의 롸이프 입니다.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네요. 벌써 겨울이 오려나 봅니다. 다들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google-adwords-square-logo1-300x180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 볼 내용은 ‘Adwords – Ad Rotation’ 옵션에 관한 것입니다.
구글이 지난번에 단행했던 Ad Rotation 업데이트 때문에 말들이 많았었는데요. 결국 수많은 PPCer들의 불만의 목소리에 구글이 한발짝 물러난 것 같습니다. 이번 10월 1일 업데이트 이후부터 Ad Rotation 세팅메뉴에  ‘Rotate indefinitely’라는 옵션이 생겨났습니다.

 

우선 새롭게 생겨난 업데이트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Rotate indefinitely’
구글의 표현을 빌리자면,
“show lower-performing ads about as often as higher-performing ads”
성과가 낮은 광고도 성과가 높은 광고만큼 노출 시키겠다는 뜻입니다. 구글이 지난번 업데이트로 없애버린 기본옵션인 ‘Rotate evenly’를 되살린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왜 구글은 다시 예전의 옵션을 제공하게 되었을까요? 그간의 과정을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1. ‘Rotate evenly’
기본적으로 Adwords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어떤 광고가 성과가 높은지를 파악하기 위한 옵션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Rotate evenly’. 즉, 광고를 균등하게 노출 시키는 옵션입니다. 구글은 기본적으로 이 옵션을 제공을 해주고 있었습니다.
2. ‘Rotate evenly for 30 days’
그런데 이게 왠일인가요. 지난 4월 30일. 구글은 기존에 있던 옵션을 수정합니다. 30일동안은 균등하게 광고를 노출하되, 그 이후에는 클릭을 유도하는 광고를 노출시키는 옵션으로 자동 변경되게 만들어 버립니다. 그러자 PPCer들과 광고 에이전시의 수많은 항의가 빗발치기 시작합니다. 그들이 광고의 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옵션이 없어져 버렸기 때문이죠. 구글은 이렇게 큰 이슈를 불러올지 예상을 못했던 걸까요.
3. ‘Rotate evenly for 90 days’
6월 1일. 구글은 급하게 새로운 업데이트를 내어놓습니다. 정리하자면 3가지 내용인데요. 첫 번째는, 균등하게 광고를 제공하는 기간을 30일에서 90일로 변경시켰습니다. 광고를 테스트 할 수 있는 기간을 늘린 것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는, 기존의 옵션(‘Rotate evely’)을 원하는 운영자들에게는 그들이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직접요청을 한다면 새로운 업데이트를 적용시키지 않겠다고 발표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요청이 아주 많다면, ‘Rotate evenly’를 ad rotation 메뉴에 다시 추가 시키겠다고 했습니다. 이로써 광고주들의 불만섞인 목소리를 어느정도는 잠재울 수는 있었지만, 그럼에도 많은 광고 에이전시와 PPCer들의 항의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4. ‘Rotate indefinitely’
2012-10-30_21112610월 1일. 결국, 구글은 기존에 제공하던 옵션을 다시 추가 시키겠다고 발표합니다.
명칭은 ‘Rotate evenly’에서 ‘Rotate indefinitely’로 바꾸어서 말이죠. 캡쳐파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친절하게도 ‘이 옵션을 추천하지 않는다’라는 부가설명 곁들여 놓았습니다. 마치 이 옵션을 사용하지 말라고 메세지를 주는 것 같아보이네요.

 

 

사실 구글의 입장에서는 클릭이 많이 일어날수록 수익은 늘어나기 때문에, Ad rotation 업데이트를 단행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광고 운영자들의 입장에서는 너무 간과한 처사였고, 이후 큰 이슈를 불러 일으키게 되었던 것입니다. 결론적으로는 구글이 한발짝 물러나게된 모습이지만, 기존옵션의 명칭도 변경시켰고 메뉴의 제일 마지막에 배치시키면서 사용자들이 선택에서 멀어지게 만들었습니다. 그래도 우리는 클릭을 늘리겠다는 구글의 의지가 느껴지네요. 그렇지만 광고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업데이트가 아니었나 판단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까지 모두 건강 유의하시길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