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식 그래프! 친구인가? 적인가!

안녕하고, 안녕하세요.
아티언스 SEOer YunHeeC 입니다.

오늘은 구글 지식 그래프(Google Knowledge Graph)에 대한 개인적인 불편한(?) 마음을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다들 구글 날리지 그래프(Google Knowledge Graph)가 뭔지는 알고 계시겠죵??

구글 날리지 그래프(Google Knowledge Graph)는 2012년 5월 구글이 “우리는 더이상 검색 결과에 단순한 링크 제공이 아닌, Answer을 제공하겠쪄!!!!!!!” 라고 외치며 도입한 시스템 입니다.

이미지-2-1024x773

구글 날리지 그래프(Google Knowledge Graph)는 사용자가 검색하는 단어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 혹은 관련 정보를 검색 결과 우측 혹은 상단에 표기해 주게 됩니다.
내가 원하는 정보를 사이트로 직접 들어가지 않더라도 확인 할 수 있으니 솔직히, 편합니다.
물론 구글 날리지 그래프(Google Knowledge Graph)에 노출되는 정보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 확인을 위해서는 해당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방문 할 수 밖에 없으나, 간단한 질문형 검색(예: 심슨 출연진)은 굳이 사이트를 추가 방문하지 않아도 구글 날리지 그래프(Google Knowledge Graph)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 날리지 그래프(Google Knowledge Graph)를 도입한 가장 큰 원인중에 하나는 바로 “대화형 검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름 입니다. 사람들은 더이상 단순 단어를 검색하지 않습니다. 티비를 구매하려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티비” 보다는 “티비 브랜드 추천”과 같은 대화형 검색을 하고 되고 이에 구글은 사용자 의도를 파악하여 구글 날리지 그래프를 통해 대답을 주고 싶었던 것이지요~!
구글 지식 그래프(Google Knowledge Graph)에 노출되는 정보는 구글이 다양한 사이트에서 크롤링 한 정보를 ‘re-organize’한 것입니다.

자, 그럼 이렇게 신퉁방퉁한 구글 지식 그래프(Google Knowledge Graph)에 제가 왜 미워(?) 할까요??
(정확하게 미워한다기 보다는… 애증에 관계라 할수 있죠..후후후)

구글 지식 그래프(Google Knowledge Graph)는 사용자에게 정보에 대한 접근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사이트 관리자 입장에서도 그럴까요???
기존 검색 사용자는 A라는 정보에 접근 하기 위해서는 A라는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방문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A라는 정보에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구글 지식 그래프를 통해 접근이 가능 합니다.
즉, 사이트로 유입될 수 있는 사용자 (잠재고객)이 구글 지식 그래프(Google Knowledge Graph)로 인해 사이트까지 유입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 하는 것입니다.

> 구글에서 “copywriting”으로 검색을 해 봅니다.

이미지-4

기존에는 Wikipedia가 1위에 노출 되었으나, 이제는 Wikipedia 내용을 참조한 구글 지식 그래프가 최상단에 노출 됩니다.
단어 Copywriting에 의미를 검색 하고자 했던 사용자는 Wikipedia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 구글 날리지 그래프를 통해 Wikipedia가 제공하는 정보를 습득하게 되는 거죠.

(트래픽 손실…. 이처럼 무서운일이 또 없다는 걸 우리는 알자나요..OTL)

이러한 이유로 개인적으로는 구글 날리지 그래프(Google Knowledge Graph)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버릴수도 없는 이유는 바로 “사용자 편의성” 이라는 부분입니다. 편하니 사람들이 많이 사용한다는 것이죠!

>아래는 구글 지식 그래프가 노출되는 검색 결과에 대한 사용자 Eye Tracking을 확인 한 것입니다.

Image-159x300

보시는 것과 같이 구글 지식 그래프(Google Knowledge Graph)가 노출되는 영역에 사용자의 시선이 더 머무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뿐만 아니라 구글 날리지 그래프(Google Knowledge Graph)에 대한 구글에 열정이 뜨겁다 보니,
구글 날리지 그래프(Google Knowledge Graph)를 통해 구글이 많은 시도를 하고 있는 것 역시 사실입니다.

예를 들자면..
> 2014년 11월 기존 Carousel 형식으로 노출되는 호텔 예약 광고를 구글 지식 그래프로 이전했고요

google-local-carousel-book-dropdown-ads-sheraton-new-york-800x597

> 2015년 1월 구글 지식 그래프에 노출되는 인물 혹은 브랜드의 소셜미디어 채널로 연결되는 링크 기능을 추가합니다.

이미지-5-1024x803

이렇게 나름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가 되고 있고, 사용자들에 의존도가 높아지는 추세이니 구글 지식 그래프 노출에 대한 고민을 SEOer 저도 하지 않을수는 없습니다.
다만!!! 항상 앞에 직접 나서기 보다 사용자들이 좋은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뒤에서 노력하던 구글이 그리워 지네요!!!

이상 구글 지식 그래프와 애증에 관계에 있는 YunHeeC 였습니다.
Happy Optimization 하세용~!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