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earch Queries Report. UPDATED?!?!?

안녕하고 안녕하세요~! 아티언스 YunHeeC 입니다.
오늘 글의 타이틀이 “Google Search Queries Report. UPDATED?!?!?”로 뭔가 상당히 자극(?)적 인데요.
결론 부터 얘기 드리면…. 두구두구둥…. 아닙니다!! 업데이트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업데이트에 조짐이 보입니다!!

그럼 Google Search Queries Report가 무엇인지, 저것이 업데이트 되던 말던 나와 무슨 상관인지 한번 알아 보자구요~!

Google Search Queries Report란 Google에서 제공하는 내 사이트로 검색 트래픽을 유입 시키는 키워드 정보 입니다.
Google Webmaster Tool 안에 “Search Queries(검색어)” 메뉴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Google Webmaster Tool Search Queries(검색어)”

1-1024x654

“Search Queries(검색어)” 에서는 내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입 시키는 검색 키워드 정보를 제공합니다.
검색 키워드 정보는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는가, 몇개의 키워드로 유입되는지에 대한 데이터와 함께 얼마나 잦은 빈도로 노출 혹은 클릭이 되는지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의 검색 결과 노출에 대한 전반적인 힌트를 얻을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는데요,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1. 유입 키워드 정보는 지난 3개월 데이터까지만 제공 됩니다.
2. 제공되는 노출, 클릭수는 Google Analytic에서 집계되는 데이터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3. 평균 게재순위 역시 실 검색 순위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Google Webmaster Tool에서 제공하는 Search Queries 정보는 참고용으로 활용하되, 절대적 수치로는 사용되기 어렵습니다.

으응?????? 그렇다면 Google Analytic 데이터를 보면되지…왜 Google Webmaster Tool 데이터를 참고하냐고욤??
이유는 바로………….. Google Analytic “Not Provided” 때문입니다.

Google Analytic 에서도 내 사이트로 유입되는 키워드 데이터를 기간에 제한 없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바로…. ‘Not Provided’ 입니다. Google은 지난 2011년 10월부터 ‘사용자 정보 보호’를 위하여, 검색엔진에 로그인 하여 검색을 하는 사용자. 즉, 개인화 검색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검색하여 유입된 트래픽에 대해서는 검색 키워드 정보를 더이상 공개 하지 않기로 합니다.
대신, 이런 유입 트래픽은 키워드 정보에서 ‘Not Provided’로 묶어 트래픽 수치만 보여주게 됩니다.
Google에서는 애초 ‘Not Provided’가 차지하는 검색 트래픽은 전체 30% 이상은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추측을 합니다.
그러나… 약 4년이 지난 지금….
개인화 검색이 보다 활성화 됨에 따라 ‘Not Provided’로 유입되는 트래픽은 전체 검색 트래픽에서 상당히 높은 %를 차지하게 됩니다.
물론 사이트가 타깃팅 하는 국가 및 사이트 성격에 따라 상이하나, 우리 고개님들 데이터만 봐도.. 최소 60% 이상을 차지하게 됩니다.

이 의미는… Google Analytic를 통해서는 내 사이트로 들어오는 검색 트래픽 중 약 60%~70% 이상은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했는지 파악할 수 없다! 입니다.
즉, 사용자가 내 사이트 혹은 내가 서비스 하는 제품을 찾기 위하여 어떤 검색어를 사용했는지 알기 어려워 진다는 것이죵 ㅠ.,ㅠ

하지만! Google Webmaster Tool에서 제공하는 Search Queries(검색어) 데이터에는 이런 ‘Not Provided’가 반영 되지 않기 때문에,
내 사이트로 유입되는 키워드 데이터를 보다 정확하게 얻을 수 있고, 그래서 몇 가지 불편 사항을 감수 하더라도 Google Webmaster Tool Search Queries(검색어) 기능을 사용하게 되는것이죵!

요런 재간둥이 Google Webmaster Tool Search Queries(검색어) 기능이 업데이트 될 것 같다라는것이… 오늘 글에 핵심입니다!
(호호호~ 뭔가 마니마니 돌아 온 느낌이 드네요~)

지난 1월말 부터 Google은 Google Webmaster Tool Search Queries(검색어) 기능 업데이트를 위하여 “alpha’ 버전 릴리즈와 함께 이를 테스트 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테스터를 모집 하였습니다. (도전해 보시겠어요??? 요기 링크 클릭!)
저도 당연 신청 했지만… Google이 절 안 뽑아 줬어요… 연락이 없네요 OTL

아무튼! ‘alpha’ 릴리즈에 대한 테스트가 시작 되었고, 드디어 관련 피드백이 스물스물 올라오고 있습니다.
우선 가장 큰 변화는…. 레이아웃! (응??)

> Google Webmaster Tool “Search Queries(검색어)” Alpha release
(이미지 출처: Search Engine Land. Search Impact Report Goes Live For Select Few Webmasters)

google-search-impact-queries-2-800x342
기능을 보면, 유입 키워드를 국가별, 날짜별, 유입 랜딩 페이지 별, 기기별, 검색타입(web, image, video) 별 데이터를 필터링 해서 볼 수 있게 합니다. 사실 요 기능은 현재 버전에서도 사용 하실 수는 있습니다. 다만 꽁꽁 숨어있고 데이터를 확임함에 있어 사용자 편의성을 크게 고려하지 않았을 뿐입니다.

Alpha 릴리즈에 캡쳐 이미지로만 봐서는 전반적인 기능을 사용함에 있어 사용자 편의성을 크게 고려하는 방식으로 변경 되는 듯 합니다.
아주 긍정적이지요~ 하지만 이것이 끝은 역시 아니더군요.
정말 유용할 것 같은 기능은!! 바로 기간 별 데이터 비교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버전에서는 특정 기간을 설명하면, 해당 기간 데이터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alpha 릴리지에서 보면 원하는 기간 동안에 데이터를 서로 비교 할 수 있게 합니다.
(우리에게 중요한건.. 지금 현황이 아니라.. 지금 현황이 어떻게 변해 왔는지 이자나요!!!!!!)

alpha 릴리즈가 최종 모습이라 단정 지을 수는 없으나~! 하루라도 빨리 사용해 보고 싶어 들썩들썩 하네요!
Google이 2차 테스터를 모집한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뽑힌다면.. 더 많은 기능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Happy OPTIMIZATION 하세요~ ^^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