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글로벌 SEM] Search Ads 360으로 바라보는 Data-Driven Marketing

Data-Driven Marketing

1. Data-Driven Marketing이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수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터들은 해당 데이터를 활용해 다각도로 구상하여 유의미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었는데 이를 Data-Driven Market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데이터를 통합 및 가공하여 영향력 있는 전략으로 탈바꿈시켜 마케터들에겐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고객에겐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해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미 보유한 데이터가 제공해주는 의미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유연한 대응은 필수적입니다.

특히, 전환율과 이탈율과 같은 특정 지표들을 관리한 적이 있던 마케터라면 잘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해당 지표들은 시기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변수들로 인해 불안정한 실적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항상 대비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단계에서 어떤 이유로 저조한 실적을 보이는지 확인을 하여 즉각적인 액션을 취해야합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 환경에서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은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잡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2. Data-Driven Marketing 기대효과

풍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터가 고객 및 잠재고객에 대한 확실한 정보를 획득하고 실행가능한 전략을 세우도록 도와줍니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획득한 데이터로 하여금 최신 트렌드와 유저의 패턴을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를 통해 규칙적인 플로우가 쉽게 눈에 띄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Data-Driven Marketing_Search Ads 360

 


3. SearchAds 360으로 바라보는 Data-Driven Marketing  

Search Ads 360 플랫폼은 다양한 매체의 광고 데이터를 모아 분석한 뒤, 전략적인 사고를 수립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한 플랫폼입니다. 더불어 Rule과 Label 기능들을 활용해 대량 작업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으로 넘어가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Search Ads 360을 통해 창출되는 퍼포먼스로부터 어떤 Data-Driven Marketing을 수립할 수 있을까요?

다음은 구글에서 제공한 Search Ads 360 성공사례입니다. (출처: Think With Google, 바로가기)
주어진 성공사례를 바탕으로Data-Driven Marketing를 어떻게 수립할 수 있을 지 실험적으로 함께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Business]

  • 네덜란드, 세계 최고 레저 여행 그룹사 중 한 회사인 Thomas Cook

[Search Ads 360 마케팅 목표]

  • 모바일 전환 수 증가시키기
  •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하기 위한 시간대비 업무 수용력 높이기
  • 상위 유입 경로 캠페인에 대한 진정한 가치 파악 및 통찰력 얻기

[Search Ads 360운영 전략]

  • 최적화된 Data Driven Attribution 모델 생성
  • 자동 입찰 관리
  • 디바이스별 성과 측정

[결과]

  • 모바일 전환율 61%증가
  • 상위 유입 경로 키워드에 23% 높은 가치 할당
  • 일주일 8시간 작업시간 단축

[Search Ads 360결과를 통한 Data-Driven Marketing]

해당 기업은 목표한 전략과 실행을 바탕으로 모바일 전환율 61% 증가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모바일 유저의 유입을 더욱 확보할 수 있다는 확실성을 가질 수 있었을 것 입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모바일로 전환된 유저 중 의미 있는 진성 유저를 확대하기 위해 특별 프로모션이나 좋은 퍼포먼스를 보이는 매체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운영결과를 보면 Search Ads 360을 통해 상위 유입경로 키워드에 예산 배분이나 단가를 더욱 공격적으로 운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키워드의 높은 가치에 대한 평가가 끝났다면 다음 스텝으로 해당 키워드와 유사한 키워드를 추가 발굴하여 운영하거나 퍼포먼스가 낮은 키워드에 대한 필터도 가능 할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기획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을 하나씩 다듬어 나간다면 훌륭한 퍼포먼스를 창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마무리하며

Data-Driven Marketing의 핵심은 기존 데이터를 활용하여 현실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데이터가 많을수록, 정확도가 높을 수록 고효율의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Data-Driven Marketing의 중요성은 물론이고 Data Driven Attribution을 통한 가치분석의 의미가 깊어지면서 각 매체들이 제공하는 데이터들의 의미를 파헤치고 통합 분석을 하는 과정은 필수적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최신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많은 마케터들에게 Search Ads 360 플랫폼의 경쟁력에 또 한번 관심을 기울이게 만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