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구글 애널리틱스] Organic Keyword의 not Set 증가 원인


2011년 10월 Google Secure Search 시작으로 Google 로그인 상태에서 검색하는 Keyword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GA(Google Analytics)에서는 not provided로 표기 되죠. SEO에 관심 있으신 분은 모두 아실 겁니다.

그런데 이건 뭐죠? not set … ;;;

SEO 진행 중인 한 고객 사이트 GA의 Organic Keyword를 확인 해 보니 not set 수치가 not provided 다음으로 많습니다. (Not set은 Organic으로 사이트 유입은 되었으니 어떠한 이유로 키워드 정보를 알 수 없을 때 표기됩니다.)

notSet-Image01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not set 수치가 2015년 5월부터 급증하고 있습니다.

notSet-Image

원인 분석을 해 봐야겠죠.

 

원인 제공 검색엔진 확인 

not set 방문이 어느 검색엔진에서 발생되는지 우선 확인 해 봅니다.


notSet-SEs-Image

위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not set 수치의 100% 가 Baidu, Yandex 2개의 검색엔진에서 발생되고 있었고, 특히 Baidu가 not set의 9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사이트는 러시아 언어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

일단 원인 제공자는 Baidu 임을 알았는데, 왜 2015년 5월, 6월부터 빠른게 not set 수치가 증가 했을가요?

 

왜 Baidu? 

Baidu에서 작년 5월 경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리서치를 해 보니,  Baidu 공식 블로그에 아래와 같은 글이 있네요.
baidu-notset-blog
    http://zhanzhang.baidu.com/wiki/386

 

내용은 Baidu도 개인 정보 강화를 위해 Organic keyword 정보를 앞으로 제공하지 않겠다 라는 발표를 했습니다. not set의 증가 원인은 Baidu Secure Search 때문이었습니다.
즉, 2015년 5월부터 Baidu 의 organic keyword 정보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Google Anlaytics 에서는 not set 수치로 잡히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Baidu를 마지막으로 주요 해외 검색엔진의 Secure Search가 모두 적용이 되었네요.

Google(2011년), Bing, Yahoo (2014년 1월), Yandex (2014년 9월), 그리고 Baidu (2015년 5월) 순 입니다.

현재 GA 에서는 Google, Bing,  Yahoo의 secure search를 통한 키워드 유입은 not provided로, Yandex, Baidu는 not set으로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Baidu 유입 키워드 정보를 볼 수 있을까요?

Google은 Google Search Console를 통해 최근 3개월 동안의 유입 키워드 정보를 일부(max. 999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는 Organic Keyword 정보를 확인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면 Baidu의 Organic Keyword 정보는 어떻게 확인 해야 할 까요?
Baidu에서 제공하는 로그분석 툴인 Baidu Analytics  를 이용하면 keyword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음….개인정보 강화라는 이유로 Secure Search를 적용했는데 당사 서비스에서는 정보를 보여주겠다….라는 얘기인데…Baidu Analytics 활성화를 위한 꼼수인가요?
정책의 일관성이 없네요. 그래도 어쩔 수 없이 Baidu Organic Keyword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Baidu Analytics를 활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not set의 증가 원인 간략하게 분석 해 봤습니다.
혹시 Organic keyword 정보에서 not set이 갑자기 증가했다면 중국 및 러시아 검색엔진의 organic 유입 변화를 우선 확인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