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애드워즈 품질평가점수(Quality Score)의 정의 및 최적화 방법

품질평가점수(Quality Score)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애드워즈에서 품질평가점수는 계정의 각 키워드에 대해 1~10점으로 표시되며 키워드 검색 시 노출 되는 광고 및 랜딩페이지의 예상 품질을 나타냅니다.

 

  • 품질평가점수가 나의 광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품질평가점수가 높을 때

1) 저렴한 입찰가로 광고 운영가능

2) 동일 입찰가에 대해 높은 게재순위

3) 빈번한 AD Extensions의 노출

 

품질평가점수가 낮을 때

1) 광고 노출 제한

2) 평균 입찰가 증가

3) 낮은 게재 순위

 

  • 품질평가점수 확인 방법

품질평가점수 확인 방법에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키워드 탭 > 항목 > 항목수정 > 품질평가점수(Quality Score) 추가 후 확인 가능

블로그 퀄리티스코어확인 1

 

2. 키워드 탭 > 항목 > 항목수정 > 상태 추가 후 상태의 말풍선 박스에 마우스 오버를 통해 확인 가능

블로그 퀄리티스코어확인 2

 

2번째 방법의 경우 품질평가지표 중 어떠한 항목이 낮은 평가를 받고 있는지 확인 가능하므로 이 방법을 주로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 품질평가지표 및 각각의 최적화 방안

위의 품질평가점수 확인 2번째 방법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이 품질평가지표에는 예상 클릭률, 광고 관련성, 방문자페이지 만족도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평가 결과에 따라 평균 이하, 평균, 평균 이상의 평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1. 예상 클릭률

광고 게재순위, AD Extensions 등 클릭률에 영향을 주는 추가적인 외부 요인 없이 특정 키워드로 광고가 게재되었을 때 해당 광고가 클릭될 가능성을 뜻합니다.

해당 키워드의 이전 실적을 토대로 점수를 주기 때문에 좋은 실적(클릭률)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광고 시작 시 실제 클릭률을 높여 향후 광고 품질을 평가할 때 예상 클릭률을 높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클릭률을 높이는 방법에는 눈에 띄는 광고 문구를 활용하여 검색자의 관심을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구글에서는 예상 클릭률에 추가적인 외부 요인은 영향을 줄 수 없다고 합니다만, 실제 광고를 집행해 보면 초기 높은 입찰가 설정을 통해 클릭률을 높여 놨을 시 높은 품질평가 점수를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초기 입찰가는 목표치 보다 다소 높게 설정해 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광고 관련성

광고 관련성의 경우 검색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광고문구의 관련성 정도를 나타냅니다.

즉, 광고문구와 키워드의 관련성을 높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동일 광고문구를 내보내는 각 애드그룹을 최대한 세분화 하여 유사한 성격 및 내용의 키워드로 구성하고 관련성이 높은 광고 문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3. 방문페이지 만족도

방문페이지 만족도는 검색자가 해당 페이지를 방문한 뒤의 행동 패턴을 통해 평가되며 방문 페이지와 키워드의 연관성, 탐색의 용이성 등을 평가하는 위한 지표입니다.

키워드를 검색한 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 하는 페이지로 방문페이지를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화라는 키워드의 방문 페이지를 구두 제품의 페이지를 방문페이지로 설정하기 보다는 실제 런닝화나 농구화 같은 운동화 관련 페이지로 방문자를 보낼 시 해당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품질평가점수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방문자가 지속적으로 탐색하기 좋은 사이트 Path구성을 통해 방문페이지 만족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주요 품질평가 지표 3가지 이외에도 표시 URL의 이전 CTR지역적 실적 (타겟팅하고 있는 지역에서의 계정 실적)타겟팅 디바이스 실적 (디바이스 별 광고 실적을 통해 각 디바이스 별로 다른 품질점수 획득) 등 부가적인 품질평가 지표도 있습니다.

 

  • Conclusion

높은 품질평가지수를 획득한다면 좀 더 저렴한 입찰가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으며, 타겟 유저에게 광고 노출 기회가 잦아져 전환적인 측면에서도 성공적으로 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알려드린 기본적인 최적화 방법을 통해 성공적인 광고를 운영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