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Naver, Yandex SEM(검색광고) 상품 비교 – Part. 2

지난 Part.1에서는 Google/Naver/Yandex의 노출 위치, 계정 구조, Keyword match type, 입찰방식 등 기본 항목들에 대한 비교를 통해 매체별 운영 방식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Google, Baidu, Naver, Yandex SEM(검색광고) 상품 비교 – Part. 1)

클릭당 과금방식인 CPC 입찰을 기본으로 채택한 점과, 키워드/문구/랜딩URL이 주요 광고 요소로 활용되는 점은 세 매체 모두 일치하나, 광고 등록 구조나 keyword match type 등 운영 상에서는 일부 상이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Ad extension, 타겟팅, 제공 리포트 등 보다 세부적인 항목에 대해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5. Ad extension(광고 확장 – 비지니스의 추가 정보를 노출하는 광고 기능)

*Google Adwords : 기본 랜딩페이지 외의 다양한 페이지를 추가로 노출하는 Sitelink와,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Location, 비지니스에 대한 외부 평가를 확인할 수 있는 Ratings/Review 등 다양한 Ad Extention을 제공함.0google_adwords_extension

*Naver Clickchoice : PC에서는 별도의 Extension을 제공하지 않으며, 모바일 검색결과에서 Call, Location 등의 Ad Extension을 제공함.0naver_clickchoice_extension

*Yandex Direct : Google의 Sitelink와 유사한 Quicklink와, Location/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추가로 노출이 가능함.yandex_direct_extensions

<매체별 제공 Ad Extension>

Extension Type Google Adwords Naver Clickchoice Yandex Direct
Sitelink O X O
Location O O O
Call O O O
1:1 Talk X O
(일부 업종에 한함)
X
Callout O X O
Review O X X
Ratings O X X
App O X X
Social O
(Followers on Google+)
X X

6. 타겟팅

*Google Adwords :  Campaign Setting 화면에서 Networks, Device, Location 및 Language 등의 타겟팅을 설정함. 특정 Network에 대한 노출 설정은 불가하며, 기본 입찰가의 가중치 설정을 통해 Device/Location별 노출 조정이 가능함.
google_adwords_targeting

*Naver Clickchoice : Ad Group Setting 화면에서 항목별 on/off 및 입찰 가중치 설정을 통해 노출 매체(placement), Device, Time, Location별 노출 조정이 가능함.
naver_clickchoice_targeting

*Yandex Direct : Campaign setting 화면에서 Device/Time/Location 및 Network 노출 설정이 가능함.
yandex_direct_targeting

<매체별 설정 가능 타겟팅 항목>

Targeting Google Adwords Naver Clickchoice Yandex Direct Comment
Time O O O 세 매체 모두 시간대별 타겟팅 가능
Location O O O Google, Yandex는 국가별/지역별 타겟팅이 가능하며, Naver는 지역별 타겟팅과 국내/해외 노출설정이 가능
Language O X X Google에서 이용자 언어권별 타겟팅 가능
Device O O O Google과 Yandex는 PC 노출이 필수이며, Naver는 PC/Mobile 각각 노출 설정이 가능
Placement X O X 세 매체 모두 제휴매체 노출 설정이 가능하나, Naver만 매체/지면별 노출 설정이 가능
Retargeting O X O Google(Google analytics), Yandex(Yandex Metrica)는 각 매체에서 제공하는 analaytics 툴과의 연동을 통해 기방문자 타겟팅 가능

7. 리포팅

*Google : Report Editor 기능을 통해 Dimension과 Metric을 자유로이 설정하여 리포트 생성이 가능하며, 그 외 Campaign, Keyword 탭 등 Adwords 상의 대부분의 화면에서 직접 Segment/Column 설정을 통해 원하는 데이터 추출이 가능함.
google-adwords-report

*Naver : 맞춤 보고서 기능을 통해 계정/사이트/키워드/지역/시간별 등 각 Diemension별 report 생성이 가능하며, Site, Ad Group, keyword 화면의 성과정보 탭에서도 광고 성과 데이터 확인이 가능함.  naver-clickchoice-report

*Yandex : Date, Phrases, Region, Site별 Report를 기본으로 제공하며, Report wizard 기능을 통해 Dimension을 직접 선택하여 Report 생성 또한 가능함.
yandex-direct-report

<매체별 Report 설정 항목>

구분 Google Adwords Naver Clickchoice Yandex Direct
Dimension

Time, Device, Location, Placement

Account, Campaign, Ad Group

Keyword, Search Term, Ads, Ad Extension

Time, Device, Location, PlacementAccount, Ad GroupKeyword, Ads Time, Device, Location, PlacementAccount, CampaignKeyword, Search Term, Ads
Metric

 Impression, Click, CTR, CPC, Cost, Ad Position, Search Impression Share

Conversion, Conversion rate, CPA

Impression, Click, CTR, CPC, Cost, Ad Position

Conversion, Conversion rate, CPA

Impression, Click, CTR, CPC, Cost, Ad Position, Search Impression Share

Conversion, Conversion rate, CPA


지금까지 Google, Naver, Yandex 검색광고 상품에 대한 비교를 통해 매체별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검색엔진과는 다르게) keyword match type을 제공하지 않던  Naver  Clickchoice에서 최근 키워드플러스 기능을 도입하였으며, 이를 통해 키워드 확장이 보다 용이해졌습니다. 이렇게 검색광고 이용자들이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검색광고 상품들이 지속적으로 기능을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광고 운영 전략 또한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검색 광고를 위해서는, 이러한 변화를 파악하여 각 매체의 특징과 운영방식에 맞는 광고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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