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엔진최적화] SEO 키워드! 얼마나 알고 계세요?

안녕하고, 안녕하세요. 아티언스 YunHeeC 입니다.

직장인들이 가장 힘들어 한다는 월요일입니다.
안그래도 월요일 머리가 복잡복잡 할 텐데, 블로그 글까지 복잡복잡하면 더운 날 불쾌지수 올라갈 듯 하여,
오늘은 아주~ 쉽게 읽고 지나갈 수 있는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바로바로! SEO에서 가장 기본이고 중요한 키워드 입니다.

“키워드”란 무엇일까요?
– a word or concept of great significance
– a word that acts as the key to a cipher or code
– an informative word used in an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to indicate the content of a document
– a significant word mentioned in an index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by Wikipedia (어머! 뭐라는거얌…)

저런건 모르겠고…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 하면 “키워드 = 중요한 단어” 입니다.

그렇다면 SEO에서 “중요한 단어”는 무엇일까요?
바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하는 단어” 입니다.
즉, SEO에서 의미하는 키워드는 바로 사용자가 우리 회사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찾기 위해 검색하는 단어 입니다.

SEO의 목적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순위 노출, 검색 트래픽 증가, 방문자 경험 극대화 등등)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출발은 키워드에서 부터 입니다.
우리의 잠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및 제품을 찾기 위해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는지가 우선 정확하게 파악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타깃이 맞는 잠재 고객을 내 사이트로 유입 시키고 이때 방문자 경험을 극대화 하여 전환까지 연결 시킬 수 있는 것 입니다.

SEO 타깃팅을 하려는 키워드 선정은 여러가지 접근법으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제가 설명 드릴 내용은 키워드 선정에 대한 접근법은 아닙니다.
정확하게 타깃팅 된 키워드 선정을 위해서 꼭! 고려해야하는 몇 가지 포인트에 대해 설명 하려고 합니다.

[키워드 분류의 이해]

SEO에서 타깃팅 하는 키워드는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를 얼마나 검색 하는지 여부에 따라 3종류로 구분 될 수 있습니다. Issue Keyword 그룹, Mid Tail 키워드 그룹, Long-Tail 키워드 그룹 입니다.

키워드 타입 - 아티언스

키워드 타입 – 아티언스

일반적으로 Issue Keyword 그룹이나 Mid-Tail 키워드 그룹안에 포함된 키워드를 통한 사이트 유입 트래픽이 많을 것이라 판단 하나, 고객이 생각하는 Issue Keyword 나 Mid-Tail 키워드 그룹안에 키워드로 유입되는 사이트 트래픽은 전체에 30% 내외 입니다.
그 이유는, 사용자들은 원하는 정보 탐색을 위해 다양한 키워드를 검색에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장기적으로 SEO 키워드 관리를 한 경우에는 다른 이야기 입니다 ^^;;)

[키워드 구분에 따른 검색 수요 곡선]

검색수요곡선

검색수요곡선

즉, SEO 키워드 선정시에는 내 사이트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하고 폭넓은 Long-Tail 키워드 발굴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Long-Tail 키워드가 무조건 좋다!! 라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다만, 키워드 조회수가 Issue Keyword나 Mid-Tail keyword와 비교하여 낮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은 키워드로 취급해서는 안된다는 것 입니다. 보통 “XX” 키워드 하나만 잡으면 됩니다! 라고 이야기 많이 하시는데요.,.. 그거 절대 노노!!

이런 Long-Tail 키워드의 중요성은 사용자의 구매 결정 단계 별 키워드 패턴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구매 결정 단계 별 키워드 패턴]

의사결정 단계 별 검색 키워드

의사결정 단계 별 검색 키워드-Artience

사용자의 구매 혹은 의사결정 전 최종 단계에서 검색되는 키워드 패턴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가 명확하게 내포되어 있는 Long-Tail 키워드 입니다. 트래픽을 유입 시키는 키워드 중 Long-Tail 키워드의 %가 높은 이유도 바로 이 때문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SEO 진행 시에는, 사용자 검색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는 Issue 키워드, Mid-Tail 키워드 보다는 Long-Tail 키워드와 브랜드 키워드에 우선 집중하여 최적화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SEO에서 키워드는 내 제품과 서비스를 대표하는.. 잠재고객이 내 제품 혹은 서비스를 찾고자 할때 떠올리는 단어 입니다. 때문에 검색을 하는 잠재고객은 검색을 통하여 찾기를 희망하는 검색 결과가 있게 됩니다.

이슈 키워드인 “SEO”를 검색 했을때 아티언스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는다고 아티언스의 브랜드 인지도가 하락할까요? 아닙니다. 이때 노출 된다면 플러스 요인이지 노출이 안되기에 마이너스 요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아티언스 검색엔진최적화 서비스”라고 검색 시, 아티언스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이것은 다른이야기! 입니다. 이 경우 노출되면 당연한 것이고 노출되지 않는다면 브랜드 이미지에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SEO 접근을 할때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키워드를 관리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 구매 결정 단계: Issue KW > Mid-Tail KW > Long-Tail KW > 브랜드 KW
▷ SEO 타깃 단계: 브랜드 KW > Long-Tail KW > Mid-Tail KW > Issue KW

이제!!! 키워드에 대해 이해가 좀 되시나용~~~?!!

“너의 설명이 애매모호하여 이해하기 어려웠다!!” 라는 생각이 드시는 분은… 댓글에 궁금한 사항을 남겨주세요!
글 못쓰는 1인으로써.. 잘못을 인정하고 친절하게 답변 남겨 드리겠습니다! (흑)

한주 시작하는 월요일 입니다~ 다들 파이팅! 넘치는 월요일 되시고요!
HAPPY OPTIMIZATION 하세용~~~

3 답글
    • YunHeeC says:

      어머! 저도 영어가 짧아서 쉽게 설명 드린다고 한것이.. 부족했나 봅니다 ㅠ.ㅠ 보다 쉽게 SEO를 전달 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응답

트랙백 & 핑백

  1. […] Keyword 선정이 왜 중요한지는 이미 알고 계실거예요. (궁금하신 분들은 “SEO 키워드, 얼마나 알고 계세요?” 포스트를 확인 하세요) SEO Keyword를 선정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