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어널리틱스를 이용한 광고를 통한 웹페이지 방문자 데이터 수집 방법

요즘 인터넷 사용자들은 복잡한 단계를 걸쳐 검색을 진행하기 때문에 광고 세팅부터 우리의 타겟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초기 광고 세팅 후 방문자의 행동패턴(U.X) 분석을 통해 키워드 별 성과 및 사이트 내 경로를 확인하여, 사이트 리뉴얼, 키워드에 대한 비딩 전략 및 랜딩페이지 변경 등에 이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구글 어널리틱스(GA)를 활용하면 웹 페이지 방문자들이 사이트 내에서 어떠한 활동을 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에서는 간단한 설정을 통하여 Paid, Organic, Referral, Direct 등 모든 소스의 데이터를 수집 및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오늘은 광고를 통한 데이터 수집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A는 무료로 제공되며, 확인할 수 있는 웹 페이지 내 사용자 행동은 매우 많습니다.

간단하게는 웹 페이지를 방문한 횟수, 페이지 뷰, 신규 방문자수부터 페이지 및 사이트 체류시간, 이탈률, Next Page, End Page 등 여러가지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광고를 진행하는 입장에서 방문자들의 행동패턴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GA와 같은 분석툴은 필수적인 사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추적 코드 삽입 방법

일단 GA를 통해 데이터를 모으기 위해서는 Traffic을 얻고자 하는 웹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추적코드를 심어야 합니다.

1) GA계정으로 로그인하여 관리(admin)탭으로 이동합니다.

2) Property 내에 있는 Tracking Info 하단의 Tracking Code를 클릭하여 해당 태그 전체를 추적하려는 모든 웹 페이지에 붙여 넣습니다.

 

태그를 삽입하였다면 웹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들의 정보가 GA에 기록되게 됩니다.

tracking-code

2. utm Code 삽입을 통한 데이터 분류

이 데이터들 중 내가 운영한 광고를 통해 들어온 방문자들의 데이터를 더욱 세분화 하여 확인하기 위해서는 광고의 Landing Page URL에 utm Code라고 하는 GA에서 데이터를 판단할 수 있는 코드를 삽입해 주어야 합니다.

 

Utm Code 항목은 아래와 같이 5가지가 있습니다.

 

캠페인 소스(utm_source)

필수. 검색 엔진, 뉴스레터 이름 또는 기타 소스를 식별하려면 utm_source를 사용하세요.
: utm_source=google

캠페인 매체(utm_medium)

필수. 이메일 또는 클릭당비용과 같은 매체를 식별하려면 utm_medium을 사용하세요.
: utm_medium=cpc

캠페인 용어(utm_term)

유료 검색에 사용됩니다. 광고의 키워드를 확인하려면 utm_term을 사용하세요.
: utm_term=running+shoes

캠페인 콘텐츠(utm_content)

A/B 테스트 및 콘텐츠 타겟팅 광고에 사용됩니다. utm_content를 사용하여 동일한 URL을 가리키는 광고 또는 링크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 utm_content=logolink 또는 utm_content=textlink

캠페인 이름(utm_campaign)

키워드 분석에 사용합니다.utm_campaign을 사용하여 특정 제품 프로모션 또는 전략적 캠페인을 식별합니다.
: utm_campaign=spring_sale

 

예를 들어 “mouse”라는 키워드의 랜딩페이지에 utm Code를 삽입할 때

Example.co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term=mouse&utm_content=accessory&utm_campaign=computer 와 같이 설정 하시면

해당 광고를 통해 들어온 데이터는 GA에서 판단할 때 Google, CPC 광고를 통해 들어왔고, Computer Campaign- Accesosory ad group – Mouse 라는 키워드를 통해 발생한 데이터로 기록되며, 이는 차후 데이터를 활용 할 때 Source, Medium, Campaign, Ad Content, Keyword 이라는 각각의 Metrics별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구글 애드워즈 Auto-Tagging 활용

구글 애드워즈를 사용하여 광고를 진행 할 경우에는 Auto Tagging 설정만 해주게 되면 위와 같이 긴 랜딩페이지를 설정해줄 필요 없이 자동적으로 Tracking Code가 삽입되게 됩니다.

auto-tagging111

1) 애드워즈 계정에 로그인하여 우측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한 뒤 Account Setting으로 들어갑니다.

 

2) Preferences Tab에 있는 Tracking 항목의 Auto-tagging 값을 Yes로 설정을 하면 Destination URL에 자동적으로 Tracking Code가 삽입이 됩니다.

 

auto-tagging21

마무리

지금까지 알아본 것과 같이 간단한 설정들을 통해 광고로 발생한 데이터를 세분화 하여 수집 및 이를 분석하여 현재 광고 혹은 사이트 내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해당 문제되는 사항들을 최적화하여 광고의 효용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1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