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Display Ad Targeting 방법

 

GDN-배너-캡쳐2_완성

위 그림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광고 처럼, 뉴스 사이트, 인기 커뮤니티 등의 웹페이지 글을 읽는 도중 상단 및 좌, 우측에 노출되는 배너 및 동영상 광고를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 광고는 네이버, 다음 광고 센터 외에도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DN) 및 유투브 등 매체를 통해 광고 노출되곤 합니다. 특히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성이 높은 고객들만 콕 찝어 광고를 보여줄 수 있는 타겟팅 방법들이 있어 광고 효과를 더욱 증대시킬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다양한 타겟팅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사람’의 속성을 분류하여 그 기반으로 타겟팅을 하느냐, ‘웹사이트’의 컨텐츠 중심으로 타겟팅 하느냐에 따라 GDN 타겟팅은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사람” 기반 타겟팅
  • Interest targeting
  • Demogrphic targeting
  • Remarketing targeting
  • “사이트” 기반 타겟팅
  • Placement Targeting
  • Topic targeting
  • Contextual targeting

 

Remarketing 같은 경우엔 광고를 집행한 뒤 목적에 따른 데이터를 수집해 타겟팅하는 방법이므로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별도로 설명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선 Remarketing을 제외한 5가지 타겟팅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Interest Targeting 

Interest targeting은 고객의 관심사 카테고리에 기초하여 광고가 노출되는 형식입니다. 관심사 카테고리는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방문한 고객의 쿠키를 분석해  ‘Avid investors’, ‘Movie Lovers’와 같은 단위로 분류합니다. 이렇게 분류된 타겟 리스트를 바탕으로 우리 제품/서비스에 적합한 잠재 고객을 선택해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트렌드에 민감한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의 경우 “Beauty Marven, Fashionistoas 등”으로 타겟 대상으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Demographic Targeting 

Demographics targeting이란 고객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광고를 선별적으로 노출 시키는 방법입니다. 주요 고객에 맞는 성별과 연령대를 선택해 정확한 타겟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구글은 유저들의 쿠키를 통해 연령, 성별을 유추하거나 구글 프로필에서 가져온 정보에 따라 인구 통계 정보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인구 통계학적인 타겟팅만 사용하는 것 보다는 다른 Targeting과 함께 Mix하여 적용했을 때 광고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Placement Targeting 

Placement 타겟팅은 광고주가 직접 사이트를 선택해 광고를 노출 시키는 방법입니다. 브랜드 이미지와 걸맞지 않는 무작위의 사이트에 광고를 노출하고 싶지 않으신 분들은 이 placement targeting을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사이트를 추가하기 전, 살펴봐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추가 하고자 하는 특정 사이트가 5만 5천여개의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사이트 중 하나 인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Display planner를 이용하면 됩니다. Display planner에서 사이트를 검색했을 때 그 결과에 해당 사이트가 정확히 나온다면 사이트 추가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직접 사이트를 선별하여 타겟팅 해 광고 효과가 높을 만한 사이트에 광고를 효율적으로 노출 시킬 수 있게 됩니다.

 Topic Targeting 

Topic 타겟팅은 구글이 사이트의 성격을 주제 별로 분류한 것을 바탕으로, 특정 주제와 적합한 콘텐츠가 있는 웹페이지에 광고를 게재하는 형식입니다. 특정 웹페이지의 콘텐츠가 변경되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구글이 광고가 게재될 때 마다 주제와 관련된 웹페이지를 자동으로 찾아 광고를 게재합니다. 광고가 실제로 이 게재위치에 게재될 지 여부는 언어 및 위치 타겟팅 등 여러가지 요인이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Contextual Targeting 

Contextual targeting은 등록한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사이트를 찾아 광고를 게재하는 타겟팅입니다. 웹페이지 콘텐츠에 어울리는 광고가 게재되기 때문에 고객의 관심과 클릭을 더욱 유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Contextual targeting도 마찬가지로 광고가 게재위치에 게재될지 여부는 언어 및 위치 타겟팅, 광고를 본 사용자의 최근 탐색 내역 등 여러 가지 요인이 함께 영향을 줍니다.

 

 마무리 

디스플레이 광고는 연령불문, 남녀노소, 최대한의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지만, 우리가 광고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높은 관심을 보일만한 핵심 타겟 고객에 집중해 광고를 보여줄 수 있는 방법도 고안이 가능합니다. 다만 너무 적은 수의 타겟팅을 한 그룹 안에 추가한 경우 도달 가능한 잠재 고객의 수가 줄어들어 광고 효과가 미미해질 수 있다는 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위에서 소개 드렸던 타겟팅 기능을 적절히 이용해 성공적인 디스플레이 광고를 운영해보시길 바랍니다 :)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