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검색엔진 알고리즘??

오늘은 짧으면서도 얇은 (^^;;) 이야기를 하나 해 보려 합니다.
저의 주 업은… 검색엔진 최적화 (SEO) 컨설팅 입니다.

갑작스런 질문 1. 검색엔진 최적화란 무엇일까요?
당연한 답변 : 검색엔진 상위 노출을 위하여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검색엔진 친화적인 사이트 구축을 위하여 최적화 작업을 진행 하는 것 입니다.

갑작스런 질문 2. 그럼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무엇이가요?
당황스런 답변 : 네???

검색엔진 최적화의 가장 핵심 요소는 검색엔진 알고리즘 입니다.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은 공식적으로 공개된 적이 없습니다.
(만약 Google이 그들의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공개 했다면, SEOer 들의 가치는 바닥을 “꽝” 쳤을 것입니다.)

단 한번도 공개 된 적 없는 알고리즘…. 하지만 지속 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업데이트 요소 역시 공개되지 않습니다.
알고리즘이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중요한 건가요? 먹는건 아니겠죠?? (ㅡ.ㅡ;;;;;)

<알고리즘: Algorithm 이란?>
알고리즘이란 특정 함수 및 기능 구현 값을 구하기 위하여 각 요소를 정의한 메뉴얼 이라 할 수 있음. (Wikipedia)
“Algorithm is an effective method expressed as a finite list of well-defined instructions for calculating a function. Algorithms are used for calculation, data processing, and automated reasoning. In simple words an algorithm is a step-by-step procedure for calculations.”

그렇다면 검색엔진 알고리즘이란 무엇일까요?

<검색엔진 알고리즘 : Search Algorithm>
데이터 베이스 내 수집 된 여러 아이템 중에서 특정 성질 혹은 값을 찾아내는 알고리즘 임.
“Algorithm for finding an item with specified properties among a collection of items. The items may be stored individually as records in a database”

즉, 데이터 베이스 내 수집 되어 있는 무수히 많은 사이트 페이지들 중 특정 페이지를 찾아 내기 위한 알고리즘 이라 하겠습니다. 사용자가 특정 검색어로 검색을 할 경우, 검색엔진은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사용자가 요청한 검색어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사이트를 추출해 내고 이를 검색 결과에 보여주게 되는 것 입니다.

짧고 간단하게 말하면 “서울에서 김서방을 찾기 위한 방법론”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검색엔진은 주기적인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통하여 사용자에게 최상의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위해 노력합니다.
양질의 검색 결과를 유지하기 위해서 검색엔진은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진행 하며, 가장 최근에는 Google Panda 업데이트를 진행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지난 10년간 Google의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한눈에 쓰윽 보겠습니다.

<Google Algorithm Changes History>
google-algorithm

한눈에 쓰윽 보이시나욤?
위 표에서는 지난 10년간 있었던 Google의 업데이트 이름과 주요 항목을 나열한 표 입니다.
위 표를 년도 별로 묶어 보면 아래와 같은 특징을 찾을 수 있습니다.

 – 1997 ~ 1999 : Keyword Density of Page (각 페이지의 키워드 관련성)
 – 1999 ~ 2004 : Introduction of Off Page SEO (외부링크의 강화)
 – 2004 ~ 2007 : Quality beats Quantity (양보다는 질)
 – 2007 ~ 2009 : Variety of Contents for “Blended Search” (Universal 검색을 위한 컨텐츠의 다양성)
 – 2009 ~ 현재 : Quality of Contents & Social (컨텐츠의 질… 그리고 소셜)

이제 한눈에 보이시나요?
검색 알고리즘은 시간이 갈 수록 발전하고 있습니다.
처음 단순한 키워드 관련성으로 시작 되었던 검색 알고리즘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용자의 인터넷 사용 패턴과 환경 변화를 인지하고 이에 맞춰 성장 합니다.
즉,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를 눈여겨 본다면… 검색엔진 친화적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랍니다 ^^
Happy optimization~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