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애드워즈의 Enhance Campaign!

안녕하세요. 아티언스에서 온라인 광고를 맡고 있는 ripe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에서 발표한 Enhanced Campaign에 대해 살펴 볼 예정입니다.



2013년 2월. 구글은 애드워즈 시스템에 대해 새로운 업데이트를 발표 합니다.

애드워즈 시스템에 상당한 변화를 주는 업데이트로, Enhanced Campaign(강화된 캠페인)이 바로 그것 입니다.
Enhanced Campaign이 무엇인지 살펴보기에 앞서 현재 온라인 환경에 대해 먼저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에 접속하는 방법이나 행동 양상이 변화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길을 가다가 스마트폰을 통해 검색을 하는 경우, 혹은 카페에서 아이패드를 통해 온라인에 접속하는 경우도 이제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예전처럼 PC만을 이용해 온라인에 접속하는 시대가 아니라, 여러가기 디바이스를 가지고 여러 장소에서 접속하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온라인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나온 것이 바로 Enhanced Campaign이며, 구글에서는 이를 통해 변화하는 온라인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Enhanced Campaign이 무엇인지 한 번 살펴 볼까요?

1. 멀티 디바이스에 대한 광고 관리

가장 큰 변화는 멀티 디바이스에 광고 관리 부분입니다. 이전에도 기기별(Mobile/Tablet/PC) 광고 관리는 가능하였으나 기기별 광고 관리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Enhanced Campaign에서는 모든 기기에 대한 광고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기기로 광고를 클릭하는 사용자에 대해서는 Mobile Bid Adjustment라는 기능을 통해 쉽게 CPC 단가 조정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Tablet과 PC에 대한 광고 설정이 통합되면서 이 두 기기를 분리해 광고를 관리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점 때문에 많은 PPCer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2. 지역별/스케줄별 광고 관리 가능

또한 지역별로 CPC 단가를 다르게 조정하거나 스케줄별로 CPC 단가를 다르게 조정할 수 있는 기능도 생겨났습니다. 이를 통해서는 자신의 가게에 가까이 있는 사람들에게 CPC 단가 조정을 통해 상위에 자신의 광고를 노출 시키거나,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간대나 요일에 CPC 단가를 조정하여 효과적으로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기타
이외에도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는 기능이나, 광고 하단에 추가적인 정보나 링크를 추가 시킴으로써 더욱 더 효과적인 광고 결과를 거둘 수 있는 기능 등 많이 기능들이 생겨 났으며, 현재에도 추가적인 기능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Enhanced Campaign에 대한 마케터들의 반응& 향후 적용 시기는?
이번 업데이트에 대해 가장 큰 불만인 부분은 위에서 언급했던 PC와 Tablet의 관리를 통합한 부분입니다. 기존에 많은 마케터들이 Tablet에서 PC와는 다른 CPC 단가로 광고를 관리할 수 있었으나, 현재 Enhanced Campaign에서는 PC와 Tablet을 통합한 광고 설정만 가능합니다. 혹여나 구글에서 Tablet을 따로 관리 할 수 있는 옵션을 다시 내어줄 지는 모른다는 기대를 내심 하였으나 그럴 일은 전혀 없어 보이네요.

 

Enhanced Campaign의 장점도 분명 있습니다. Enhanced Campaign을 통해 멀티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혹은 지역별 사람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이 가능해진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이번에 새로 생긴 기능들은 PPC 전문가가 뿐만 아니라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졌기 때문에 많은 광고주들이 애드워즈로 새롭게 유입될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구글에서는 7월 22일, 애드워즈에 있는 모든 캠페인에 대해 Enhanced Campaign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미 Enhanced Campaign을 활용하는 광고주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도 Enhanced Campaign을 사용하고 있으며 적응해가고 있는 중인데요,
과연 7월 22일 전격적인 업데이트 이후에 어떤 반응이 나올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