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ngine Expo 2013 – Part.2

안녕하세요, 아티언스 홍일점 YunHeeC 인사드립니다.

지난 주 포스팅 “Search Engine Expo 2013 – Part.1“에서 살짝 소개 드렸던 것과 같이 오늘은 SMX West 2013에서 느꼈던 뜨거운 SEO 열기에 대해 살짝 소개 해 드리려 합니다.

blog-2-1024x768

SMX West 2013에서 SEO 관련 세션은 크게 “Beginner”, “Intermediate”, “Expert” 3가지로 나뉘어 심도있게 다뤄졌습니다.
“Beginner” 세션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으로 대 부분 키워드 및 외부링크에 대한 주제가 논의 되었습니다.
“Intermediate” 세션에서는 Technical SEO(SEO 기술) 입문 내용이 다루어 졌고요,
“Expert” 레벨 세션에서는 Technical SEO 실 적용 사례, 인사이트 도출, 커머스 사이트 및 현 트랜드에 대해 난이도 높게 논의 되었습니다.

아티언스 SEO Team의 이번 SMX WEST 2013 참가 주 목적은 현 트랜드에 대한 파악 및 Technical SEO 신 기술에 대한 습득이었음으로, 저는 주로 “Expert”와 “Intermediate” 참여 하였는데요, 제가 참가 하였던 세션 중 몇 가지만 말씀 드리면~~

1. Essential SEO Analytics: Technical SEO Metrics & Performance Metrics
세션 내용을 한 마디로 요약한다면… “키워드 순위, SEO 효과측정에 절대적 수치 아니다.” 입니다.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은 시간이 지날 수록 정교하게 변화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사이트에 어떤 작업을 하느냐 뿐만 아니라 이로인해 사용자가 사이트로 유입 후 어떤 행태를 보이느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 입니다. 이를 알기 위해서는 단순히 키워드 몇개 순위가 올랐다… 방문자가 몇 늘었다의 양적인 접근이 아니라, 질 적인 결과 분석의 접근이 필요 하단 것 입니다.
어찌 보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사실 국내 SEO 시장을 비춰 봤을때는 딜레마에 빠지게 하기 충분한 토론이었습니다.

2. How to Groove to the Google Dance
구글의 연 평균 알고리즘 업데이트 회 수는 300회가 넘습니다. 이 의미는 거의 매일 검색결과 개선을 위한 작거나 혹은 큰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진행 된다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해당 세션에서는 내 사이트가 업데이트의 희생양이 되지 않도록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미리 짐작할 수 있는 변화에 대해 논의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알고리즘 업데이트 패널티 종류 및 패널티를 받았을 때 패널티 성격에 따른 대처안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 되었습니다.

3. Structured Data & Google Knowledge Graph
Structured Data를 아시나요? 흔히 Schema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사이트 내 컨텐츠의 부과정보 제공을 위해 주로 사용되고는 합니다. 이런 structured data는 검색결과 snippet에도 반영되게 되며, 사용자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에게도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Google, Bing, Yahoo가 지원하는 schema.org 이외에도 Facebook 오픈그래프, Twitter 카드 등 여러 종류의 메타데이터가 존재하며, 활용에 따른 효율성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해당 세션에서는 여러 종류의 structured data의 케이스 스터디가 공유 되었는데요.. 그 결과의 차이는 정말 다르더군요.
그리고 흥미로웠던 내용 중 하나는 바로 Google Knowledge Graph 였습니다.
스크린샷-2013-04-14-오후-6.29.33-1024x623

구글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 했을때 위 이미지에 오른편과 같이 추가 정보가 노출되는 것을 보신 적 있으실텐데요…
이 추가 정보가 바로 Google Knowledge Graph 입니다. 마케터들이 Google Knowledge Graph 관심을 갖는 것은, 기업명을 검색했을때 노출되는 추가 정보에 대한 파급력 때문인데요… 이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 역시 논의 되었답니다.. (비밀이예요 >.<)

위 내용 이외에도 너무 많은 내용이 논의 되고 토론되어 SEO 필드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워낙 규모가 있는 컨퍼런스이다보니 여러 이벤트 형식의 세션도 진행 되었습니다.
그 중 당연히 가장 인기가 있었던 세션은 Google의 Matt Cutts, Bing의 Duane Forrester 그리고 SEO 선구자인 Danny Sullivan이 함께 진행한 세션이었습니다. 이 세션은 참여 인원이 너무 많아 자리가 모자를 정도 였어요.. 다행이 저는 그 전 세션이 해당 홀에서 있어서 앞 좌석을 차지하는 영광을 ㅠ.,ㅠ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 된 세션이었으며, Danny Sullivan이 진행을 하고 Matt Cutts와 Duane Forrester가 응답하며 Google과
Bing이 생각하는 SEO에 대해 공유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2013-03-11-15.33.50-블로그-1024x841

(제가 그 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Bing 때문에 고생을 한 적이 있었는데요, 세션 종료 후 Duane Forrester에게 직접 질문을 하는 찬스!를 얻어, 고민을 단박에 해결하고 돌아왔다는 후문이…..)

전반적으로 컨퍼런스 참여를 통해 느낀 점은… 역시 배우기를 게을리해서는 절대 살아남을 수 없는 필드라는 것! 이었습니다.
컨퍼런스 기간동안 배운것도 많고 해야할 것도 많다는 것을 느꼈고요, 좀더 깊게 알게된 트랜드를 적용하고 싶어 벌써부터 손꾸락이 근질근질 하고 있답니다.
(물론 다른 컨퍼런스도 참여하고 싶다는 후유증을 남기기도 했지만요…… 보쓰님…. 나좀 보내주세요 ㅇ_ㅇ 플리즈~~)

다들 Happy Optimization 하세요~~ ^^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