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좀 더 스마트하게 하기! – 1탄

smart_search요즘 제가 자주 이용하는 몇몇 커뮤니티에서 이런 글들이 많이 보입니다. ‘구글신의 도움을 받아…’라든지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해보세요.’ 등의 구글 검색에 대한 글들이 많아 올라 오는 것을 보면 구글을 활용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구글이 검색 시에 제공하는 추가기능들을 모르시더군요. ‘pdf 파일만 검색하기’, ‘특정사이트 내에서만 검색하기’ 등 구글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여러가지 추가 검색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의 더 스마트한 검색을 돕기 위해서  구글의 추가 검색기능 중에 하나인 ‘Search Operator’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단순히 기능만 설명하기 보다는 구글이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과정도 중간중간에 함께 설명해서 조금이마나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작성하겠습니다. 아마도 이야기를 다 마치려면 2~3번의 포스팅이 더 필요하겠네요^^

 

Search Operators?

수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키워드로 검색을 한다 하더라도 실제로 찾고자 하는 정보는 모두 다 제각각입니다. ‘Smart Phone’이라는 키워드로 예를 들어봅시다. 만약 누군가가 ‘Smart Phone’이란 단어를 검색했을 때, 어떤 사람은 ‘Smart Phone’을 구입하려고 제품추천 정보를 찾기 위해서 검색을 했을 것 입니다. 또 어떤 학생은 ‘Smart Phone이 발달해 온 배경과 역사’에 대한 과제물을 찾기 위해서 검색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회사 마케팅 자료를 찾기 위해서 ‘Smart Phone의 판매량 추이’에 정보를 찾으려고 했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제각각 전혀 다른 정보를 찾고 있는데 모두 동일한 단어로 검색을 하니, 구글은 이렇게 심오한 인간의 마음을 어떻게 읽을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구글은 검색을 하는 사용자들이 정말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를 구글에게 조금 더 정확히 알려줄 수 있도록 여러가지 추가기능을 제공하는 데 이것이 바로 ‘Search Operators’입니다. ‘Search Operators’에는 제외어 추가, 유의어 검색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그 중에서 ‘Phrase Match‘검색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Phrase Match 검색

구글은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나름대로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Best Smartphone’을 검색한다면 ‘Best Smartphone’과 관련된 사이트를 찾는 것뿐만 아니라 ‘Good Smartphone’, ‘top Smart Cellphone’등의 유의어들과 관련된 사이트들도 함께 찾아서 그 중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사이트를 검색결과에 나열합니다. 즉, 사용자의 의도를 여러가지 가능성을 두고 분석해서 가장 적합한 결과를 화면에 보려주려고 하는 것이죠. 이러한 알고리즘은 일반적으로 좀 더 양질의 검색결과를 보여주는데 큰 역할을 하지만, 가끔씩은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나는 ‘Best Smartphone’이란 구문이 정확히 딱! 들어가있는 사이트를 찾고 싶은데, 구글이 쓸데없이 너무 많은 고민(?)을 해서 내가 필요한 정보를 못 보여주는 경우도 많이 있다는 것이죠. 이러한 불편함을 막기 위해서 제공되는 기능이 바로 따옴표(“)를 사용하는Phrase Match 방식의 검색입니다.

Phrase Match 방식은 검색할 단어나 구문을 입력할 때 그 단어나 구문의 앞뒤로 따옴표(“)를 함께 입력하면, 구글은 따옴표를 기준으로 그 안에 있는 내용이 정확히 포함되어 있는 사이트만 검색결과에 노출하게 됩니다. 아래 그림을 가지고 예를 들어 설명드리죠.

match_type_수정2-horz2

지난 주 저희 블로그에 YunHeeC님이 Google Algorithm Update. AGAIN?? 이란 글을 올리셨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이 포스팅을 한 번 읽어본 적이 있거나 누군가에게 추천을 받아서 이 포스팅의 URL을 찾고 싶다고 합시다. 그리고, 제목이나 URL은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유일하게 하나 기억나는 건 ‘who sells best espresso machine?’ 이란 문장이 글 내용 중에 분명히 있었던 것 같다. 라고 합시다. 자 이런 상황에서 여러분은 어떻게 검색을 하시나요?

만약 유일하게 기억하는 그 문장을 구글에서 그대로 검색한다면 위의 1번과 같은 검색결과가 나타나는데, 보시는 바와 같이 구글은 이 문장을 5개의 단어로 쪼개서 각각의 단어와 그 단어들의 유의어들을 가지고 가장 적합한 사이트를 찾아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 나온 결과가 1번의 검색결과인데, 저희가 찾는 포스팅은 없는 것 같군요. 노력은 가상하지만 안타깝죠?

제가 원했던 것은 ‘who sells best espresso machine?’이란 구문이 내가 찾는 포스팅에 정확히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다른 건 신경 쓰지 말고 내가 찾는 문장만 정확히 포함되어 있는 사이트만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문장 앞뒤로 따옴표를 붙여서 검색한 결과가 위의 2번 검색결과입니다. 정말 딱 하나의 검색결과만 나오는군요. 이 문장을 사용한 사람은 YunHeeC님 밖에 없나 봅니다.^^ 정확히 찾았죠?

 

잠깐! 1번 그림의 검색결과에서 볼드체로 된 단어들이 보이시나요? 에이~ 이 정도는 먼지 아신다구요? 맞습니다. 구글은 검색어와 정확히 일치하는 단어들을 사용자들이 보기 쉽게 하기 위해서 볼드체로 표현합니다. 우리나라 Naver에서도 많이 보셨죠? 그런데 뭔가 좀 이상하지 않습니까? ‘Good’이란 단어도 굵은 글씨로 되어 있네요? 전 그런 단어를 검색한 적이 없는데 말이죠.
위에서도 말씀 드린 것처럼 구글은 검색어를 하나하나의 단어로 쪼갠 뒤, 그 단어들뿐만 아니라 그 단어들과 유사한 단어까지 포함해서 총괄적으로 가장 적절한 검색결과를 찾아서 보여줍니다. 따라서, 예측하건데 ‘Good’이란 단어가 볼드체로 처리된 원인은 검색어에 포함되어 있는 ‘Best’라는 단어의 유의어(정확히는 ‘Best’란 단어와 매우 관련성이 높은 단어)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참고로 위의 이미지에는 잘려서 나오지 않았지만, ‘selling’, ‘maker’, ‘machines’ 라는 단어도 굵은 글씨로 표현되었습니다.

 

Phrase Match 활용하기

Phrase Match를 설명하기 위해서 그것을 사용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예를 단적으로 보여 드렸습니다. 이해가 좀 되셨나요? 그럼 이 Phrase Match를 위의 예제 이외에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Phrase Match를 활용하는 예는 많지만, 대표적으로 길가다 들은 좋은 노래를 찾을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잠깐 들었던 노래의 가사는 그 노래에 토시하나 다르지 않고 정확히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Phrase Match 방식으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요즘은 그런 기능을 하는 어플들이 스마트폰에 많이 있죠.^^; 또, 개인적으로는 웹서핑 중에 공개된 좋은 자료를 찾았지만 이 자료가 블로그 포스팅이라서 저장이 어려울 경우에도 활용합니다. 이 자료의 pdf파일이나 ppt파일 버전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자료 안에 있는 구문 하나를 Phrase Match 방식으로 검색해 보면 가끔 해당 버전의 파일을 발견하는 행운이 있는 경우도 있죠. 참, 파일 별로 검색하는 방법이 있는 건 아시나요? 모르신다구요… 만약 궁금하시다면! 다음 포스팅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Quiz>  Phrase Match를 who sells “best espresso machine?”처럼 부분적으로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간단한 검색으로 확인이 가능하니 직접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정답을 확인하시려면 검색결과의 볼드체 부분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